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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 2018년 1차 고객모니터링단 회의 건의내용 처리사항 경과보고

  • 2018-03-23 14:32
  • 실로암
  • 2182

지난 3월 14일(수) 10~11시 복지관 6층 회의실에서 진행된 「2018년도 1차 고객모니터링단 회의」에 대한 회의내용입니다.

 

2018년 1차 고객모니터링단 회의 건의내용 처리사항 경과보고

 

1. 복지관

1) 홍보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문자 혹은 카톡을 통해 공지를 보내거나, 실로암 포네에서 알림 기능을 구현하여 공지 및 컨텐츠 등록 시 알림서비스를 제공해주셨으면 함.

⇒ 복지관 프로그램 홍보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논의 중임. 실로암 포네 알림은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함. 특정인에게 원하는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은 추후 프로그램 개발 시 참고하겠음.

 

2) 사업이 이관 되거나 담당자 변경 시 이용자에 대한 정보누락 등 인수인계가 미흡함. 이용자 정보데이트 관리하여 정보가 누락되지 않도록 공유되었으면 함.

⇒ 사전에 이용자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를 인지하고 응대하면 불필요한 절차가 줄어들 것임. 이 사항에 대해서는 직원교육을 통해 다시 한 번 강조하겠음.

 

3) 복지관 프로그램이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고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어서 좋음. 하지만, 담당자가 변경될 경우 노하우가 잘 전달되지 않아 아쉬움.

⇒ 담당자 변경 시 인수인계를 철저히 하고 업무메뉴얼을 숙지하여 이전 담당자의 경험과 전문성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겠음.

 

4) 헬스장 내 작은 운동기구를 한곳에 모아 두면 좋겠음. 또한, 문체팀 일대일 퍼스널트레이닝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많음.

⇒ 아령과 같은 운동도구를 한곳에 모아 놓아서 부딪히는 일을 막고, 공익 근무요원을 추가 배치하여 헬스장 관리에 신경 쓰겠음. 일대일 퍼스널트레이닝의 경우 반응이 좋아 여름 방학 때에도 진행할 계획임.

 

5) 올해 안전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 화재 및 지진과 같은 위험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대피교육을 필수적으로 진행하면 좋겠음.

⇒ 이용자 대상의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직원과 이용자가 함께 안전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공간상,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음.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하반기에 실시할 수 있도록 하겠음.

 

6) 직업재활훈련 수당이 10만원으로 현실적으로 너무 낮음. 실질적인 예산 인상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셨으면 함.

⇒ 올해 하반기부터 소폭 인상될 예정이나, 이는 기관 지원 사업비를 절감하고, 훈련수당을 높이는 것임. 현재 문제해결을 위해 사업을 주관하는 근로사업장에서 수당과 관련한 개선 의견을 제시하고 활동할 계획임.

 

7) 헬스키퍼로 3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데 직업지원팀에서 헬스키퍼를 연결해 준 뒤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서 만족함.

 

8) 아직 2G폰을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의 경우 문자 글자수가 80자 이상이 되면 음성인식이 잘 안됨. 간혹 장문의 문자를 보내는 부서가 있어 주의해 주길 바람.

⇒ 이용자들의 인적사항을 파악할 때 핸드폰의 종류도 파악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음. 또한 직원들에게 공지하여 유의하도록 하겠음.

    

 

2. 대체도서제작부

1) 시각장애인의 경우 방향, 위치 등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데 촉지도 등을 통해 정보를 접할 수 있었음. 앞으로도 다양한 자료를 제작해 주길 바람.

 

2) 오디션을 본 후, 탈락문자를 받았는데, 전후 사정에 대한 설명이 없어 아쉬웠음. 추후 연락을 받았지만 미숙한 응대로 인해 불편함을 겪음. 앞으로 프로그램 선정자, 탈락자 모두에게 친절한 안내가 필요함.

⇒ 전후 과정에 대해 사과드림. 이용자 응대 등과 관련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직원교육 지속적으로 강화하겠음.

 

3) 점역교정사교육 교육실에 캐비넷이 들어와서 공간이 너무 협소해짐. 작년 정도의 공간을 확보해 주길 바람.

⇒ 교육실 이용에 불편함 없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조치하겠음.

 

4) 음악재활센터 홈페이지 상에서 점자악보 온라인 신청 접근성이 향상 되었으면 좋겠음. 좀 더 직관적으로, 눈에 띄게 드러내 주길 바람.

⇒ 현재 홈페이지 메뉴 중 커뮤니티 안에 점자악보 요청 게시판이 있으나 노출이 되지 않아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임. 향후 업데이트 시 메인 화면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수정하겠음.

 

5) 음악프로그램의 경우 참여를 원하는 이용자는 많은데 개설되는 교실 수는 한정적임. 신규이용자에게 기회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중요함.

⇒ 신청자 수가 많은 프로그램은 야간반 등을 추가적으로 반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일부는 신청자 수의 부족으로 개설되지 못함. 이용자 욕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하겠음.

    

 

3. 보조공학부

1) PC 원격수리서비스를 수요일 저녁 9시까지 진행하고 있어 직장인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좋았음.

 

2) 기초재활교육 졸업 이후 맹학교로 진학하는 이용자들이 한소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기초재활교육 시 또는 맹학교 입학 전 2개월 동안이라도 한소네 교육이 지원되었으면 함.

⇒ 한소네 교육은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음. 다만, 현실적으로 한소네를 교육생이나 기관에서 준비하기가 쉽지 않음. 효과적인 진행방안을 고민해보겠음.

    


 4.시설 관련 의견

1) 복지관에 있는 15인승 차량이 너무 노후화됨. 시트라도 교체해주길 바람.

⇒ 올해 기능보강에 선정되어 15인승 차량 2대 중 1대를 신차로 교체할 수 있게 됨. 나머지 1대는 시트를 교체할 수 있는지 고려해보겠음.

 

2) 헬스장 샤워실에서 바닥이 미끄러움. 바닥 재질을 교체 해주었으면 좋겠음.

⇒ 미끄럼 방지용 스티커 구매 후에 시공하겠음.

 

3) 복지관 계단의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보수해 주길 바람.

⇒ 논슬립테이프는 모든 계단에 시공되어 있으며, 현재로서는 보수 시공이 어려운 상황임.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노력하겠음.

 

4) 식당의 청결한 관리를 부탁드림.

⇒ 매일 청결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있으며, 특히 조리원들은 조리두건착용을 기본으로 하여 조리하고 있음. 식사당번들에게도 청결관리에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음.

    

 

5. 칭찬합니다

 1) 복지관 입구의 마스코트, 관리팀 민광기 장로님

 2) 문체팀 모두가 친절하지만, 당신이 특히 친절하더라. 문체팀 임기돈 선생님

 3) 수요일 저녁 9시까지 PC를 지켜주는 원격요정, 정보기기지원팀 이진중 선생님

 4) 세심하고 꼼꼼하게, 원칙적으로 잘 관리해주는 평생교육팀 이민환 선생님

(특히 35기, 36기 교육생들이 감사드립니다.)


** 이외에도 복지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주신 모니터링 단원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