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 FROM visit WHERE 접수번호='313'

견학신청 관리





견학신청 관리

선택하신 방문요청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 확인 후 승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방문예약사항
접수번호 313
방문의 목적 견학(‘시각 장애인분들을 위한 보조 도구 개발’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자문을 얻고자 방문을 요청드립니다. )
방문일시 2019-08-10 11:00
방문자 구분 개인
방문인원 3
소속/성명 한성대학교
담당자 우희진, 성유리, 이정원
담당자 연락처 01087397822
담당자 이메일 gmlwls7822@naver.com
방문시 요청 내용  저희는 한성대학교 내에서 주관하는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일’을 주제로 한 HSP(high success project) 프로그램에서 ‘시각 장애인분들을 위한 보조 도구 개발’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프로젝트는 시각장애인분들이 실내에서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보조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시각장애인분들과 사회복지사분들에게 실질적인 자문을 얻고자 이렇게 간단한 인터뷰를 요청드리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대상은 사회복지사분(1명)과 시각 장애인분(1명)을 희망하고 있으며, 인터뷰 소요시간은 한 분당 10분~15분정도 예상됩니다. 인터뷰 방법은 저희가 직접 찾아뵙고 인터뷰를 진행하기를 희망하지만, 인터뷰 대상자나 방법은 기관 상황에 맞게 변동 가능합니다. 기관에서 논의 후 인터뷰가 가능하시다면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각장애인) 1. 이동할 때 직접 사용하시는 보조 도구가 있으신가요? (+ 사용하시는 보조 도구 관련 질문) 2. 낯선 곳을 찾아갈 때 겪는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2-1. 보통 어떤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2-2. 낯선 곳을 방문하셨을 때,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편이었나요? 3. 집 안이나 밖에서 생활하실 때 다른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1-5까지 숫자로 표현) 3-1. 어떤 상황에서 가장 필요하신가요? 4.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나요? 4-1. 자주 사용하시는 어플이 있나요? (+그 어플이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나요?) 4-2. 처음 스마트폰이나 어플을 사용하셨을 때 어떻게 적응하셨나요? 4-3. 만약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어플이 개발된다면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나요? (시각장애인 복지관 직원) 1. 시각장애인분들을 도와주시면서 불편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1-1. 원인이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2. 얼마나 잦은 빈도로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나요? 1-3. 시각장애인분들이 많이 요구하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2. 시각장애인분들이 일상생활 중에 다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 다치는 원인이 주로 무엇인가요? 3. 가장 객관적으로 시각장애인분들을 관찰해보았을 때 있으면 도움이 될 만한 제품 같은 것을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4. 시각장애인분들이 일상생활 중 얼마나 자주 도움을 필요로 하시나요? 4-1. 가장 많이 도움을 요청하실 때는 언제인가요? 5. 후천적 시각장애인의 경우 어떤 교육을 받나요? 5-1. 그 교육이 시각장애인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5-2. 혹시 스마트폰 사용에 관련된 교육도 진행이 되고 있나요?5-3. 만약 진행되고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6. 시각장애인분들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시는 편인가요? 6-1. (만약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시각장애인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어플이 따로 있나요? 6-2. 만약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어플이 개발된다면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나요?
방문승인여부 승인됨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717 (08757) / Tel : (02)880-0500 / Fax : (02)887-1120 / E-mail : silwel@chol.com
Copyright @ 2019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