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세상속에 빛이 되는 실로암

  • 시각장애이해
  • 에티켓

에티켓

안내 시작

먼저 시각장애인에게 다가가 "제가 안내해드릴까요" 라고 반드시 의견을 물어본 후 시각장애인의 요청에 따르도록 합니다.

안내 방법

안내보행의 기본자세

안내보행의 기본자세

  1. 안내자는 시각장애인의 측면 반보 앞에 선 후에 한 쪽 팔을 뻗어 손등에 가볍게 대어줍니다.
  2. 시각장애인은 안내자의 팔을 따라 올라가 팔꿈치 부분을 잡게 됩니다.
  3. 이 자세를 취하면 안내자가 장애물에 접근할 때 대처하는 신체 움직임을 시각장애인이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여러 상황에서 에티켓

처음 만났을 때

"안녕하세요? ○○○입니다." 첫인사는 악수와 함께 또렷하게 자신의 이름을 밝혀주세요.

횡단보도를 건널 때

"함께 건너가시겠습니까?" 친절한 말 한마디와 함께 시각장애인이 붙잡을 수 있도록 당신의 팔꿈치를 살짝 내밀어주세요.
등을 밀거나 흰지팡이 또는 옷자락을 잡아 당기면 안됩니다.

버스정류장에서

"몇 번 버스를 타십니까?" 버스정류장에 서 있는 시각장애인을 보면 몇 번 버스를 타는지 물어보세요

택시를 탈 때

"머리를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왼손은 차체에 오른손은 차문에 닿게 해주면 안전하게 승차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살 때

"찾으시는 물건이 여기 있습니다." 거스름돈은 5천원권 1장과 천원권 3장, 8천원 입니다.
물건이나 거스름돈을 전할 때 직접 손에 건네주세요.

식사를 할 때

"국은 감자국이구요, 10시 방향에 김치가 있습니다." 젓가락을 쥔 시각장애인의 손을 잡고 반찬이 놓여있는 그릇의 위치를 알려주거나 시계 방향의 위치로 설명해주세요.

계단을 이용할 때

"바로 앞에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을 한 걸음 앞에 두고 잠깐 멈춰선 다음 올라가는 계단인지 내려가는 계단인지 말씀해주세요. 시각장애인 혼자서 계단을 이용할 때에는 난간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의자에 앉을 때

"뒤에서 밀거나 앞에서 잡아 당기지 마세요." 한 손은 의자에 다른 한 손은 책상에 닿게 해주면 바르게 앉을 수 있습니다.

비좁은 곳을 안내할 때

"안내하던 팔을 등 뒤로 뻗어주세요." 시각장애인에게 길이 비좁음을 말하고 자연스럽게 팔을 뒤로 뻗으면 안내자의 뒤쪽으로 옮겨 보행을 합니다.

닫힌 출입문을 통과할 때

문을 연 다음 돌아서서 시각장애인의 다른 손으로 문의 손잡이를 잡도록 하여 문을 닫게 해주세요.
시각장애인 혼자서 문을 통과할 때에는 손잡이가 문의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설명해 주고 문손잡이를 잡도록 도와주세요.

에스컬레이터를 안내할 때

올라가는 곳인지 내려가는 곳인지를 설명해주고 오른쪽 손잡이를 잡도록 해 주세요.

안내하다 당신이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가까운 의자에 앉히거나 벽 또는 기둥 곁에 편안히 서 있도록 해주세요.
주변 상황을 간략히 설명해주고 자리를 잠시 비우겠다고 덧붙여 주면 더욱 좋습니다.
돌아온 다음엔 돌아왔다고 말씀해 주세요.

지하철에서 안내할 때

지하철 승강장은 전동차가 오가는 선로가 있어 시각장애인들에게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을 보면 먼저 ‘안내해 드릴까요?‘라고 친절을 베풀어 주세요
승차하는 문의 번호를 말씀해 주시거나, 매표소나 출구 방향을 말씀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컵이나 칼 등을 전달 할 때

컵의 내용물을 설명하고 탁자 위에 놓으면서 손잡이를 잡도록 해주세요.
날카롭거나 뾰족하여 다칠 위험이 있는 물건을 전달할 때에도 안전한 부분을 시각장애인으로 향하게 하여 손잡이에 손을 닿도록 해주세요.

컵이나 칼 등을 전달 할 때

문을 열었을 때에는 다시 꼭 닫아 두든가, 아니면 활짝 열어 벽에 바짝 붙여 놓아야 합니다.
어정쩡하게 문을 열어 놓으면 시각장애인이 지나가다 문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