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세상속에 빛이 되는 실로암

  • 시각장애이해
  • 시각장애의 이해
  • 보조공학

보조공학

도서
보조공학이란
장애인이나 노약자와 같이 신체 기능의 일부가 결손 된 경우,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적용하는 재활과학기술의 일종입니다.

보조공학기기

보조공학기기는 장애인 및 노약자의 일상생활과 직업,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시각장애를 위한 보조공학기기는 점자나 음성 출력, 확대 된 화면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시각을 대체하거나 향상시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보조공학기기의 종류

보조공학기기의 종류
점자정보단말기
점자정보단말기 사진

점자 셀과 점자 키보드, 음성 출력을 이용하여 워드프로세서, 인터넷, 독서기 등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휴대용 컴퓨터입니다.

화면읽기프로그램 (스크린리더)
화면읽기프로그램 (스크린리더) 사진

컴퓨터의 화면에 출력되는 내용을 음성으로 출력하여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점자정보단말기와 연결하면 화면의 내용을 점자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서확대기
독서확대기 사진

저시력 시각장애인이 책을 읽거나 종이에 인쇄된 문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확대하여 주는 기기입니다. 시각상태에 맞춰 색상과 대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책상에 놓고 사용하는 형태와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형태가 있습니다.

화면확대프로그램
화면확대프로그램 사진

컴퓨터의 화면을 확대하여 보여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배율, 색상, 마우스포인터의 크기 등을 시각상태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합니다.

점자프린터
점자프린터 사진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점자를 종이에 출력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점자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점자 파일을 제작할 수 있는 점역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