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세상속에 빛이 되는 실로암

  • 사업소개

통합사례지원사업

표는 사업명, 내용, 대상, 일정, 비용, 담당부서가 포함되어있음.
사업안내

초기접수 및 상담


중도 시각장애 발생으로 시각장애 관련 정보가 필요하거나 실로암 복지관을 처음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초기접수 및 초기상담, 사정평가 등을 통해 욕구를 파악하고 필요한 자원과의 연결을 지원합니다. 또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연계 사업을 통해 사례관리 대상자 의뢰, 발굴, 서비스 연계를 실시합니다.

이용절차
초기접수/초기상담 → 지원계획수립 → 내,외부 자원 연계

기획통합사례지원팀 02-880-0520~4

초기접수 및 상담 사진1 초기접수 및 상담 사진2 초기접수 및 상담 사진3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저소득중증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통해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먼저 물품지원(밑반찬, 김치, 명절물품, 후원물품 등) 및 주거환경개선지원(방역, 방충망, 외풍차단 문풍지 등 설치)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며 안전하고 위생적인 일상생활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야외나들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저소득중증시각장애인의 사회활동 및 건강유지, 여가문화생활 참여를 지원합니다.

사회서비스팀 02-880-0820~6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사진1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사진2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사진3


커뮤니티케어사업


시각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주적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커뮤니티케어 사업을 실시합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주민조직을 지원하고, 관악구 은천동 일대 지역주민단체와 협력하여  ‘이웃정나눔’,  ‘우리동네 골목가게’,  ‘실로암 관악 아카데미’ , '동네 정 똑똑' 등 다양한 지역사회 활동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이 언제든지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다양한 자원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기획통합사례지원팀 02-880-0520~4

커뮤니티케어사업 사진1 커뮤니티케어사업 사진2 커뮤니티케어사업 사진3


가족역량강화사업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중증시각장애인 부모를 위해, 그 자녀를 대상으로 학습도우미를 매칭하여 자녀학습지도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또한 가족의 화합을 도모하고 가족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야외체험 및 행복한 크리스마스 사업을 실시합니다.

기획통합사례지원팀 02-880-0520~4

가족역량강화사업 사진1 가족역량강화사업 사진2 가족역량강화사업 사진3